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증식/경제이야기

네덜란드 튤립사건, 세계 최초의 금융 거품으로 투기 사건의 대명사

반응형

안녕하세요. 만웨입니다👷🏻‍♂️

오늘은 유명한 사건인 네덜란드 튤립사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튤립사건은 17세기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투기 현상으로, 세계 최초의 금융 거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건은 튤립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격이 폭등하고, 결국 거품이 터져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준 사건입니다.

 

배경

네덜란드는 당시 해상 무역의 중심지로 전 세계의 다양한 물자와 문화가 유입되는 시기였습니다. 부유한 시민층은 새로운 사치품을 향한 수요가 컸으며, 그 시기에 눈에 띈 게 튤립이었습니다. 튤립은 튀르키예에서 유입이 되었는데, 화려한 색상과 희귀한 변종으로 상류층 사이에서 인기가 점점 높아졌습니다.

 

가격 상승과 투기 열품

튤립사건은 1634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튤립은 주로 '튤립 구근'으로 거래되었는데,  희귀한 튤립 구근은 숙련된 장인의 연봉과 맞먹는 가격에 거래되었고, 특히 '세밀라'라고 하는 고급 품종의 튤립 구근은 집 한 채의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였다 합니다. 튤립 가격 상승의 원인은 '튤립 모자이크 바이러스'에 감염된 튤립이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만들어내면서 희귀성과 가치가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튤립 구근은 꽃이 피고 다시 구근이 생성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선물거래 형태로까지 거래가 되었습니다. 즉 구근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의 구근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인데, 이는 수요를 더욱 자극하며 가격 상승을 가속화시켰습니다. 부유층에서 시작된 튤립 투기는 중산층과 서민층에게까지 퍼져 투기는 더욱 기승을 부렸습니다.

 

거품붕괴

1634년부터 시작된 튤립가격의 상승은 1637년 초 가격이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알다시피 튤립의 본질은 단순히 꽃에 불과합니다. 어느 한순간 사람들이 튤립 구근의 실제 가치를 깨닫기 시작하며 구매를 중단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수요가 감소하니 가격이 폭락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막대한 손실을 보았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부채와 파산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네덜란드 경제는 심각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역사적 의의

튤립 사건은 투기와 시장 거품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고, 거품 경제의 예로 항상 언급되는 사건입니다. 현대 경제에서 닷컴 버블, 부동산 버블과 비교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비트코인을 얘기할 때 항상 언급되는 것이 바로 튤립 사건입니다. 비트코인 또한 튤립처럼 그 정도의 가치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말입니다.

 

비트코인은 세상에 나온 지 아직 20년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화폐로써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가치가 없으니 곧 폭락할 것이라는 사람도 있습니다. 튤립사건은 3년 만에 막을 내렸지만 비트코인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진짜로 새로운 화폐로 자리 잡을지, 튤립사건처럼 막을 내릴지 앞으로의 미래는 모르겠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