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및 자산증식/현금성(주식, 채권 등)투자

주식 액면가 & 액면분할 & 액면병합 뜻, 의미, 이유

반응형



안녕하세요. 만웨입니다👷🏻‍♂️

최근 슈드(SCHD)가 액면분할을 했습니다.
3:1 비율로 진행되었었는데요. 관련 내용은 아래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4.10.10 - [일상 생활/투자&자산증식] - 배당투자! 배당ETF SCHD(슈드) 배당금 배당성장률 액면분할

 

배당투자! 배당ETF SCHD(슈드) 배당금 배당성장률 액면분할

안녕하세요. 만웨입니다👷🏻‍♂️ 요즘 배당투자하면 코카콜라과 함께 빼놓지 않고 항상 나오고, 보유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ETF가 있습니다. 저도 보유하고 있는 분기배당ETF! 바

resources-fawhale.tistory.com

 
 
주식을 하다 보면 주식 액면분할, 액면병합을 한다거나 했다는 기사가 간혹 보입니다.
오늘은 한 번 이 두 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면가

 
주식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을 알기 위해선 그전에 먼저 액면가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액면가란 주식의 표면가를 말하며, 우리가 주식을 사고팔 때 주당 가격과는 조금은 다른 의미입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채택해서 사용하는 액면가는 6가지 정도가 됩니다.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액면가가 중요한 이유는 회계기준상 자본금이 액면금액으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든다면 A회사의 자본금이 500만 원이고, 액면가 5,000원으로 주식을 발행한다고 했을 때, 발행되는 총주식의 수량은 1,000주가 됩니다.
 
이후 발행된 주식은 시장법칙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주식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https://finance.naver.com)

 
위의 삼성전자를 보시면 오른쪽에 액면가는 100원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액면가와는 별개로 현재('24/10/16) 6만원 조금 못미치는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은 액면가의 20% 미만으로 주가가 하락하여 30일간 지속된다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됩니다. 이후 90일 내에 20% 이상의 주가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상장폐지가 됩니다.
 

 

주식 액면분할 & 액면병합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은 위의 액면가를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같은 자본금에서 액면가를 낮춰 주식을 분할하는 것을 "액면분할"이라고 하며, 그 반대의 상황인 액면가를 높이며 주식을 합치는 것을 액면병합이라고 합니다.
 

  • 액면분할

전도유망하거나 우량한 기업의 경우 주가는 점차 우상향 해서 가격이 비싸지게 됩니다.
한 주당 가격이 몇 백만 원에서 억 원 단위까지 올라가게 된다면 투자자 입장에선 한 주를 사는 것 자체가 많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해당 회사에 투자를 하고 싶어도 자본이 모자라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바로 이럴 때 액면분할을 하게 된다면 투자자 입장에서 접근이 쉬워지게 되는 효과가 생겨 주가부양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 액면병합

액면병합의 목적은 보통 유통주식수를 줄이고, 가격이 낮은 저가주 이미지를 벗어 주가 부양을 하기 위해 실시하게 됩니다.
 
액면병합을 실시할 때 나의 의지와는 다르게 주식이 처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5주의 주식을 1주로 병합을 실시한다고 가정할 때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수가 5배 수로 딱 떨어진다면 병합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9주를 가지고 있었을 때, 5주는 1주로 병합이 되겠지만 나머지 4주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이런 상황에서 반올림이 적용된다거나 하지 않고 주식 처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4주에 대해서는 병합 전 시장가격으로 계산되어 입금이 되는 것이죠.

반응형